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초소형국민체


새로운 초소형국민체 항목을 생성할 때는 관련 템플릿MicronationTemplet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요

초소형국민체(Micronation)는 스스로 주권을 가진 독립국임을 주장하고 있으나, 국제 사회로부터 이를 인정받지 못하는 유사 국가 단체를 뜻한다. 실질적인 정부 조직을 갖추거나 기성 국가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이 점에서 미승인국과 구분된다.

초소형국민체는 일반적으로 설립자의 집이나 소유 토지 등을 영토라고 주장하고, 설립자의 가족이나 친구를 상주 인구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21세기 들어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사이버 공간에 초소형국민체를 세우는 경우도 많다. BBC를 통해 방송되었던 러블리 왕국1)이 이에 속한다.

특징

초소형국민체는 설립자의 취미 활동으로 설립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드물게는 분쟁 지역이나 영유권이 불확실한 지역2)에 정치적이거나 기타 다양한 이유로 세워진다. 또한 본국의 불합리한 정책이나 법집행에 불만을 품어 독립을 선언하는 경우도 있다.3)

초소형국민체는 미승인국과는 달리 제대로 된 정부 조직이나 영토 여건, 국민을 갖추지 못하고 현실에 존재하는 국가의 모습을 단순히 흉내내는 수준에 그친다. 시랜드 공국과 같이 비교적 진지한 경우도 있으나, 이곳 또한 국제법상 영토로 인정되지 않는 해상 구조물을 영토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시랜드 공국의 경우는 최소한 영토를 실효지배라도 하고 있어서 양호한 편이며, 심지어 소행성, 화성 등 우주를 영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초소형국민체도 있다!
또한 21세기 들어 급격한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사이버 공간을 영토로 삼은 신세대 초소형국민체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러블리 왕국이 이에 속한다. 이 흐름에 발맞춰 기존의 초소형국민체도 인터넷 홈페이지나 트위터 등의 SNS 계정을 개설하여 자신들을 홍보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익활동4)에 나서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초소형국민체는 매관매직을 대놓고 하고 있는 시랜드 공국.

정치 체제

민주주의의 발전으로 현실 세계에선 점차 입지가 위태로워지고 있는 군주정이 초소형국민체에선 대세에 속한다. 공화정을 표방하는 경우도 많으나, 어차피 제대로 된 의회정치가 가능할 리가 없어 설립자가 좌지우지하는 일당독재가 대부분이다.

외교

본국 등 기성 국가, 그리고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초소형국민체들의 최종적인 외교적 목표이다. 그러나 그에 조금이라도 가깝게 간 초소형국민체는 헛리버 공국, 와이 공국 정도의 소수이며, 그마저도 제대로 승인받지는 못한 상태이다.5)
일부 초소형국민체는 서로 연대하여 공동전선을 펼치기 위해 미크로프랑코포니단체를 구성하고 있다.

군사

대부분 설립자의 가족 구성원, 친인들을 자국의 군인이라고 주장하며 소집이 해제된 상태이다. 시랜드 공국처럼 헬기라도 갖고 있는 경우는 매우 상태가 좋은 편에 속한다.

경제

설립자의 주머니에서 유지비가 나가거나, 유명한 초소형국민체의 경우는 관광업에 종사하며 돈을 벌기도 한다. 또한 독립국임을 천명하기 위해 자체 화폐우표 등을 발행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한다.

초소형국민체의 자체 화폐에 관해서는 초소형국민체의 화폐 목록 문서 참조.

기타

혹시 자신만의 초소형국민체를 설립하고자 한다면 초소형국민체 가이드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목록

초소형국민체 목록 문서 참조.

관련 항목

1)
현재는 활동 중단
2)
공해 등
3)
헛리버 공국이 이런 경우이다.
4)
기념품 판매, 작위 판매 등등
5)
헛리버는 호주 정부의 암묵적인 승인만 받은 상태이고, 와이 공국은 지방자치단체가 인정한 경우이다.
6)
초소형국민체를 소재로 한 연극이다.
로그인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초소형국민체.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6/01 23:12 (바깥 편집)


Show

Hide